신사업 불붙은 네이버 "日 웹툰 1위 되찾겠다"
1분기 매출 30% 늘어 1.5조 핀테크·커머스·콘텐츠 고른 성장
美웹툰에도 2040억 추가 투자 왓패드 인수 이어 콘텐츠 승부수
네이버가 웹툰·웹소설 등 ‘웹 콘텐츠’ 사업의 고삐를 강하게 틀어쥔다. 신사업 부문의 성장 잠재력을 입증한 올 1분기 실적이 바탕이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인재 보상 체계도 강화한다.
핀테크, 커머스 등 신사업 확장
네이버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4991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전년 대비 29.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8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줄었다. 스톡옵션 등 주식보상비용 증가로 영업비용이 전년에 비해 40.3%(1조2102억원) 늘어났기 때문이다.
1분기 네이버 실적을 견인한 것은 신사업 부문들이다. 네이버페이 등 핀테크 부문 매출은 52.2% 증가한 2095억원으로 집계됐다. 외부 제휴처가 늘어난 덕분에 결제액이 증가했다. 1분기 넥슨, 삼성화재 등 대형 가맹점을 추가하며 온라인 제휴몰 수는 6만5000개로 1년 동안 31% 늘었다. 네이버페이 1분기 결제액은 56% 증가한 8조4000억원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네이버와 MOU를 체결한 신세계, 이마트, 대한항공 등의 대형 파트너들과도 결제 분야에서 협력을 추가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커머스 부문 성장세도 뚜렷했다. 매출이 1년 전보다 40.3% 늘어난 3244억원을 기록했다. 중소상공인들이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네이버쇼핑 플랫폼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가 45만 개로 증가했다. 대기업이 들어오는 브랜드스토어에는 320여 개 업체가 입점했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6개월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콘텐츠 부문도 웹툰, 스노우, 브이 라이브 등이 고르게 선전한 덕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308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클라우드 전환 수요가 폭발하면서 71.1% 증가한 817억원으로 집계됐다.
“일본 웹툰 시장 1위 탈환”
네이버는 글로벌 웹툰·웹소설 사업을 공격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네이버는 미국 자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에 2040억원을 추가로 투자한다. 웹툰엔터테인먼트는 네이버 웹 콘텐츠 관련 자회사들을 아래에 두고 있는 콘텐츠 컨트롤타워다. 오는 5월에는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 인수 작업을 마무리하고, 미리보기 등 네이버웹툰 수익모델을 적용한다. 박상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현재 왓패드 수익은 대부분 광고에서 나온다”며 “네이버 웹툰의 고도화한 수익모델을 이식해 하반기부터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시장에서 카카오재팬 픽코마에 뒤처지고 있는 라인망가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늘릴 예정이다. 일본 만화책을 디지털화해 출간하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소비에 최적화한 콘텐츠를 직접 만든다. 에피소드 단위 연재 콘텐츠도 올해 하반기까지 지금의 2배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 CFO는 “라인망가 1위 탈환을 위해 콘텐츠와 사용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재 확보를 위한 보상체계도 차별화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톡옵션(주식매수청구권), 스톡그랜트(바로 행사할 수 있는 스톡옵션) 외에 더 많은 보상체계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 대표는 “현시점은 네이버가 글로벌 시장에서 한 차원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중요한 변곡점”이라며 “우수 인재를 지키고 확보할 수 있도록 보상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네이버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4991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 대비 29.8% 증가했다.
- 영업이익은 28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줄었다. 스톡옵션 등 주식보상비용 증가로 영업비용이 전년에 비해 40.3%(1조2102억원) 늘어났기 때문이다.
- 1분기 네이버 실적을 견인한 것은 신사업 부문들로, 네이버페이 등 핀테크 부문 매출은 52.2% 증가한 2095억원으로 집계됐다.
- 1분기 넥슨, 삼성화재 등 대형 가맹점을 추가하며 온라인 제휴몰 수는 6만5000개로 1년 동안 31% 늘었다.
- 네이버페이 1분기 결제액은 56% 증가한 8조4000억원이다.
- 커머스 부문 성장세도 뚜렷했는데, 매출이 1년 전보다 40.3% 늘어난 3244억원을 기록했다.
- 네이버쇼핑 플랫폼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가 45만 개로 증가했다.
- 대기업이 들어오는 브랜드스토어에는 320여 개 업체가 입점했다.
-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6개월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다.
- 콘텐츠 부문도 웹툰, 스노우, 브이 라이브 등이 고르게 선전한 덕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308억원을 기록했다.
-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클라우드 전환 수요가 폭발하면서 71.1% 증가한 817억원으로 집계됐다.
- 네이버는 미국 자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에 2040억원을 추가로 투자한다.
- 일본의 라인망가의 에피소드 단위 연재 콘텐츠도 올해 하반기까지 지금의 2배로 확대할 계획이다.
🔎 추가 조사 내용
1. 네이버 신사업
1) 네이버 4대 신사업
- 네이버가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4대 신사업의 고성장세에 힘입어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감
- 다만 주식보상비용 등 인건비에 대한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
- 네이버는 올해를 글로벌 사업 확장의 중요한 변곡점으로 인식, 이를 위한 다양한 파트너와 협업 진행을 비롯해 새로운 영역에서의 사업 성장을 이끌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
- 구체적으로는 서치플랫폼이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기여하며 여전히 안정적 수익 창출원의 역할을 했음. 서치플랫폼을 제외한 4대 부문의 매출 증가율은 46%에 달하며 신규 성장 동력의 입지를 공고히 함
- 네이버는 커머스 부문의 주요 성과로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라이브의 활약을 꼽음
- 1분기 말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45만개, 브랜드스토어는 320여개로 집계
- 쇼핑라이브는 누적 시청 수 1억7000만뷰, 누적 구매자 수 170만명을 돌파
- 거래액은 6개월 전과 비교해 3배 이상 성장했으며, 이 중 SME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
-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날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스마트스토어의 연 거래액은 25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하반기부터 새로 시작할 정기배송 서비스 등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감안하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함
1-1) 커머스
- 쇼핑라이브의 미래 역시 긍정적으로 내다봄. 한 대표는 "(쇼핑라이브는) 네이버의 방대한 트래픽과 커머스, UGC, 라이브 기술을 한데 모은 결정체"라며 "네이버플러스멤버십과의 연계 등 새로운 온라인 쇼핑의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
1-2) 핀테크
- 스마트스토어의 성장은 자연스레 네이버페이를 비롯한 핀테크 부문의 성장을 이끔
-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8조4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성장
- 네이버페이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해 154만개로, 넥슨·삼성화재 등 대형 외부 제휴처를 확보한 점 역시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남
- 박상진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네이버페이는 스마트스토어 외에도 외부 쇼핑몰, 예약 콘텐츠 등 영역을 지속 확대하며 결제액도 계속 늘어날 전망"이라며 "4월부터는 후불결제 서비스 베타 테스트를 시작해 씬파일러들을 위한 핀테크 포트폴리오 확장에도 나서겠다"고 말함
1-3) 콘텐츠
- 네이버의 글로벌 공략 첨병 역할을 하는 웹툰에 대한 기대도 높아짐. 한 대표는 "캐나다 왓패드 인수는 5월 중 인수가 마무리 될 전망"이라며 "이후부터 양사 이용자 간 트래픽 교류를 시작하고 파급력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웹툰과 웹소설 형태로 각 플랫폼에서 동시에 론칭할 것"이라고 청사진을 제시
- 네이버웹툰의 성공 방정식을 왓패드에 꾸준히 이식한다는 계획. 우선 왓패드는 월간활성이용자수(MAU) 대비 광고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네이버웹툰에서 증명된 수익 모델을 적용해 수익성 확대를 꾀함
- 글로벌 메이저 제작사를 상대로 한 투자 유치의 경우 당장은 계획이 없으나 좋은 시너지가 날 수 있다는 판단이 서면 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 네이버가 선택한 무기 '웨일'
2-1) 시장 점유율 확대 노력
- 네이버가 카카오톡, 유튜브, 쿠팡 등 관련 서비스 경쟁자들로부터 거센 도전에 직면하면서 서비스 접근성을 늘리기 위해 자체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Whale)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음
- 네이버는 지난 27일 “3년 내 구글 크롬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 쟁쟁한 글로벌 경쟁 서비스들을 제치고 국내 브라우저 시장에서 1위를 하겠다"고 밝힘
- 네이버는 한때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70%대를 유지. 높은 검색 점유율을 기반으로 카페, 블로그, 쇼핑 등 관련 서비스를 문어발 식으로 확장하며 ‘초록괴물’이라 불리기도 했음
- 최근엔 검색 엔진 시장에서 네이버의 입지가 점차 약화되는 추세
- 국내 웹사이트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는 조사기관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올 1월부터 지난 27일까지 네이버의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은 53.8%로 구글(40.53%)과의 점유율 격차가 큰 폭으로 축소
- 검색 점유율 하락은 네이버가 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한 분야의 영향력 축소로 그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
- 쇼핑, 게임, 광고, 웹툰, 동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구글, 유튜브, 쿠팡 등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하는 상황에서 네이버가 확보한 4000만 회원의 ‘접근 경로’가 줄어들 수 있는 것
→ IT업계에서는 쇼핑을 주력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네이버가 다양한 사업의 근간인 검색 점유율이 밀리는 상황에서 이용자 접근성 확대를 위해 웨일 점유율 강화라는 전략을 선택했다고 분석
- 웹 트래픽 분석사이트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3월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크롬이 52.8%, 갤럭시 기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삼성인터넷이 14.1%, 사파리가 13.1%, 웨일이 7.6% 순
-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과 비교해보면, 상당수 이용자가 크롬을 켜서 네이버에 접속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음
2-2)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 확대 노력 이유
-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는 “네이버가 사업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는데 근간인 검색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다”며 “웨일로 크롬을 잡겠다고 하는 것은 네이버가 느끼는 초조함의 방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함
- 위 교수는 “네이버는 현재 쇼핑을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중인데 그간 검색 점유율을 바탕으로 한 이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검색 점유율이 낮아지면 쿠팡이나 SKT의 11번가와 같은 위치에서 경쟁해야 한다”고 함
- 지난 1분기 네이버의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광고와 검색 등을 담당하는 서치플랫폼 7527억원 ▲커머스 3244억원 ▲핀테크 2095억원 ▲콘텐츠 1308억원 ▲클라우드 817억원 순
- 한 IT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쇼핑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몇년 후에는 이커머스 등 쇼핑관련 매출이 플랫폼 매출을 넘어설 수도 있다"고 말함
2-3) 네이버 웨일 계획
- 네이버는 웨일 기반 차량용인포테인먼트(IVI)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중장기적으로 준비하고 있음. 모바일과 연계성을 강조한 웨일이 차량용 IVI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확보하면 웨일 자체가 네이버 못지 않은 서비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됨
- 차량에서 이용하는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콘텐츠는 물론이고 차량에서 발생하는 이동경로와 시간 등 다양한 데이터는 모빌리티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자산이 됨
- 그밖에 웨일은 현재 화상회의 솔루션 웨일온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 향후 기업용, 교육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가 기능 탑재도 가능
- LG전자와 협력해 웨일이 탑재된 노트북(웨일북)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
- 웨일북이 보급되면 모바일-PC-차량-노트북을 잇는 하나의 생태계가 구성될 수 있는 것
2. 웹소설 시장
1) 플랫폼 시장의 비약적 성장
- 2020년 웹툰, 웹소설 등 플랫폼 업계가 비약적으로 성장
-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 하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자, 언택트로 소비할 콘텐츠 수요가 많아진 영향
- 플랫폼 기업의 이익이 크게 늘면서 콘텐츠를 공급하는 CP(Contents Provider)사의 이익도 덩달아 늘었음
- 반면 교육출판시장은 부진한 모습. 대면 영업 위주인 학습지 부문이 큰 타격을 입었음
- 28일 대한출판문화협회는 2020년 출판시장 통계를 발간
- 출판 관련 기업 78곳의 매출과 영업 이익을 분석한 통계
- 조사 대상에는 교육 서적, 단행본 출판사뿐 아니라 웹툰과 웹소설, 전자책 플랫폼 기업까지 포함
- 이 가운데 웹툰, 웹소설 출판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했음. 이들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의 실적도 크게 늘었음
- 2020년 주요 전자책 플랫폼 기업 9개사의 총매출액은 7292억원으로 2019년 대비 33.9% 증가
-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최근 K웹툰, 웹소설 등 콘텐츠 경쟁력이 해외 시장에서 입증되며 수익이 늘었다. 콘텐츠를 유통,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플랫폼이 가장 많은 수혜를 입었다"고 분석매출 1위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매출 3429억원을 기록
-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밀리의 서재. 밀리의서재는 2019년 매출 109억원에서 192억원으로 75.3% 늘었음
- 키다리스튜디오 매출도 2019년 251억원에서 2020년 404억원으로 31.3% 늘었음
- 다만 네이버웹툰은 2020년 5월 지배구조 개편으로, 2020년 5월 이후 자료만 공시돼 조사에 포함되지 않음
- 플랫폼에 웹소설, 웹툰 콘텐츠를 공급하는 CP사들의 이익도 대폭 늘었음. 주요 웹툰, 웹소설 출판 5개 기업의 총매출은 1487억원쯤으로 2019년 대비 17.3% 증가
- 디앤씨미디어의 매출은 2019년 421억원에서 2020년 550억원, 30.7% 늘었음. 디앤씨미디어의 2대 주주 중 한곳이 카카오로, 카카오페이지 인기 상위 10위권 작품 중 상당수가 이곳에서 만들어짐
- 카카오가 투자한 대원미디어의 자회사, 대원씨아이와 학산문화사 매출도 상승. 대원씨아이는 2019년 매출액 328억원에서 11.3% 늘어난 365억원을 기록. 학산문화사는 272억원에서 14.9% 늘어난 312억원을 기록
- 반면 교육출판 기업의 매출은 2019년 3조9443억원에서 3조4870억원으로 줄었음. 학습지가 유독 부진
- 2020년 학습지 출판사 8개 기업의 매출은 1조4638억원으로, 1조6982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던 2019년에 비해 13.8% 감소
- 업계에서는 2020년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며 대면 영업이 어려워진 영향으로 분석
- 출판업계 관계자는 "언택트 시대가 자리 잡으며 비대면 학습 수요가 급증했다. 이에 학습지의 수요가 비대면 교육 콘텐츠 서비스 기업으로 이동한 것으로 본다. 대면 영업 위주인 학습지 부문의 타격은 불가피했다"고 말함
👀 적용할 점
1. 네이버의 서치플랫폼을 강화하며, 신사업 성장을 이끌어갈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신사업 성장을 통한 네이버의 궁극적인 비전은 무엇인가요?
2. 웨일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경쟁에서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 요약 및 정리
1. 네이버는 글로벌 웹툰·웹소설 사업을 공격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 네이버는 미국 자회사 웹툰엔터테인먼트에 2040억원을 추가로 투자한다.
- 일본 시장에서 카카오재팬 픽코마에 뒤처지고 있는 라인망가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늘릴 예정이다.
2. 네이버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4991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 대비 29.8%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28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줄었다.
- 1분기 네이버 실적을 견인한 것은 신사업 부문들로, 네이버페이 등 핀테크 부문 매출은 52.2% 증가한 2095억원으로 집계됐다.
- 커머스 부문 성장세도 뚜렷했는데, 매출이 1년 전보다 40.3% 늘어난 3244억원을 기록했다.
- 콘텐츠 부문도 웹툰, 스노우, 브이 라이브 등이 고르게 선전한 덕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308억원을 기록했다.
-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클라우드 전환 수요가 폭발하면서 71.1% 증가한 817억원으로 집계됐다.
3. 네이버는 서비스 접근성을 늘리기 위해 자체 개발한 웹브라우저 웨일(Whale)의 시장점유율 확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최근엔 검색 엔진 시장에서 네이버의 입지가 점차 약화되는 추세인데, 이는 네이버가 확보한 4000만 회원의 ‘접근 경로’가 줄어들 수 있는 것이다.
- IT 업계에서는 쇼핑을 주력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네이버가 다양한 사업의 근간인 검색 점유율이 밀리는 상황에서 이용자 접근성 확대를 위해 웨일 점유율 강화라는 전략을 선택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4. 2020년 웹툰, 웹소설 등 플랫폼 업계가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 하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자, 언택트로 소비할 콘텐츠 수요가 많아진 영향이다.
- 플랫폼 기업의 이익이 크게 늘면서 콘텐츠를 공급하는 CP(Contents Provider)사의 이익도 덩달아 늘었다.
- 반면 교육출판시장에서 대면 영업 위주인 학습지 부문이 큰 타격을 입었다.
📍 참고자료
유튜브·쿠팡·11번가...경쟁자 늘자 네이버가 선택한 무기 '웨일'
(영상)네이버, 4대 신사업 날았다…"글로벌 사업 중요 변곡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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