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이 키운 구독소비…렌탈 매출 2년새 6배 급증
펫드라이룸 등 렌탈 가능 품목 30여 종
2030 유입되면서 고객 연령층 확대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렌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6일 G마켓이 올 상반기(1~6월)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렌탈 상품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48%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 직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프리미엄 생활가전이 인기를 끌면서, 렌탈 시장도 덩달아 떠오르는 것이다.
렌탈 가능 품목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 판매된 렌탈 상품의 종류는 약 30여 종으로, 2년 전 대비 약 20% 증가했다. 펫드라이룸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기기를 비롯해 타이어, 식물재배기 등이 새롭게 렌탈시장에 등장한 대표 상품들이다.
렌탈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품목으로는 백색가전이 꼽힌다. 2년 전 대비 냉장고는 45배(4479%), 세탁기는 29배(2845%), 에어컨은 12배(1152%), 식기세척기는 20배(1963%) 각각 증가했다.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TV(1413%), 비데(1190%), 음식물처리기(649%), 정수기(395%) 등의 렌탈도 크게 신장했다.
렌탈을 이용하는 연령대도 젊어졌다. 2019년의 경우 렌탈 구매고객의 72%가 4050세대, 28%가 2030세대로 중장년 고객에게 집중되었으나, 올해는 2030세대가 48%에 달할 정도로 이용 고객 연령이 낮아졌다. 렌탈 품목이 다양화되고, 소유 보다 공유에 익숙한 MZ(밀레니얼+Z)세대가 렌탈시장에 적극 유입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이례적인 판매 기록도 세워졌다. G마켓은 지난 9월 매주 금요일 진행하는 ‘슈퍼프라이데이’ 행사에서 렌탈 상품을 특가 판매해 하루만에 3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주문건수만 총 2200건에 달한다. ‘쿠쿠 직수 정수기’,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 ‘캐리어 에어컨’, ‘SK매직 얼음정수기’ 등이 인기를 끌었다.
이에 따라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LG전자 렌탈 브랜드위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는 3개월 렌탈료 면제에 상품권 35만원 증정 혜택을, ‘얼음 정수기 냉장고’는 상품권 20만원 증정 혜택 등을 제공한다.
이영은 G마켓 사업개발팀 매니저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각종 가전, 가구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며 “특히 목돈을 들여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매달 일정액을 지불해 원하는 기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소비’의 연장선으로 렌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G마켓이 올 상반기(1~6월)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렌탈 상품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 증가했다.
-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48%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 직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 올 상반기 기준 판매된 렌탈 상품의 종류는 약 30여 종으로, 2년 전 대비 약 20% 증가했다.
- 2년 전 대비 냉장고는 45배(4479%), 세탁기는 29배(2845%), 에어컨은 12배(1152%), 식기세척기는 20배(1963%) 각각 증가했다.
-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TV(1413%), 비데(1190%), 음식물처리기(649%), 정수기(395%) 등의 렌탈도 크게 신장했다.
- 2019년의 경우 렌탈 구매고객의 72%가 4050세대, 28%가 2030세대로 중장년 고객에게 집중되었으나, 올해는 2030세대가 48%에 달할 정도로 이용 고객 연령이 낮아졌다.
- G마켓은 지난 9월 매주 금요일 진행하는 ‘슈퍼프라이데이’ 행사에서 렌탈 상품을 특가 판매해 하루만에 3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주문건수만 총 2200건에 달한다.
🔎 추가 조사 내용
1. 구독경제 사례
1) 식품업계 구독경제
-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구독경제’가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다.
- 처음에는 신문이나 우유 배달로 시작했던 구독 서비스는 기술의 발달과 함께 동영상, 음악 등의 콘텐츠 영역으로 그 범위를 넓혔다.
- 이에 그치지 않고 지금은 식료품 및 생필품 등 소비시장 전반에 그 뿌리를 깊게 내렸다.
-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소비문화의 확산은 전 세계적으로 구독경제 시장 성장세에 불을 붙였다.
- 크레디트스위스(CS)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15년 4200억 달러(약 501조원)에서 지난해 5300억 달러(약 632조원)까지 커졌다.
-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현재 70%이상의 기업이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거나 고려 중이며, 2023년 전 세계 기업의 75%가 소비자와 직접 연결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했다.
- 구독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로서는 매번 지불하는 정상 가격에 비해 저렴하게 제품을 이용하고, 업체들은 구독 해지 때까지 고객들로부터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때문에 식품기업들은 다양한 품목으로 구독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 먼저 아이스크림 구독을 살펴보면 크게 빙그레와 롯데제과·롯데푸드의 2파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아이스크림 구독을 처음으로 시작한 곳은 롯데제과였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7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 ‘월간 나뚜루’를 선보인 바 있다.
- 먼저 선보인 과자 구독 서비스 ‘월간 과자’가 3시간 만에 마감되는 등 인기를 끌자, 품목을 확대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 것이다.
- 하지만 월간 과자와는 다르게 월간 나뚜루는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하며 판매 부진으로 예정보다 조기에 서비스를 종료했다. 500명 한정으로 모집을 진행했지만 신청자 수는 수십여 명에 불과했던 것이 원인이었다.
- 빙그레의 경우 지난해 10월 ‘끌레도르’의 정기구독 서비스를 선보이며 롯데제과가 진행한 월간 나뚜루의 대항마로 뛰어올랐다.
- 빙그레는 먼저 롯데제과의 월간 나뚜루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롯데제과의 월간 나뚜루는 한 달 이용 가격이 2만6400원이었던 것에 비해 빙그레는 이보다 낮은 1만9900원부터 가격을 구성했다.
- 2만4900원의 구성까지 더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힌 전략도 잘 들어 맞았다.
- 빙그레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끌레도르 정기구독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첫 달에 300명의 구독자를 모집했고, 2021년 6월말 기준으로 약 1000명의 구독자를 확보 하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
- 롯데푸드는 월간 나뚜루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재차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 지난 5월 롯데푸드에서 선보인 월간 아이스는 판매 개시 4일만에 200명 모집 정원을 채우면서 월간 나뚜루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 이에 그치지 않고 6월 30일에 선보인 ‘힙스터 페스티벌’까지 완판하면서 정기구독 서비스에서 저력이 살아있음을 증명했다.
- 식품업계 구독 시장에는 아이스크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를 론칭하기 전부터 다양한 구독 서비스 상품들이 있었다.
- 지난해 업계 최초로 과자 구독 서비스 ‘월간 과자’를 선보인 롯데제과는 도입 당시 한정판 200개로 시작했던 서비스를 사전 예약 3시간만에 조기완판 시킨 후 이를 상시 운영으로 전환했다.
- 매월 다르게 구성된 롯데제과의 제품을 그달의 신제품과 함께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선풍적인 인기의 요인이라는 평이다.
- 지난 6월에 출시 1주년을 맞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 월간 과자는 현재까지 2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파리바게뜨는 지난해 7월부터 커피 또는 커피&샌드위치 세트를 한달 동안 매일 제공하는 ‘월간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 이 서비스는 반복 구매율이 높은 커피와 샌드위치 세트 한정으로 전국 30여개 직영점에서 시범 운영한 바 있다.
- 이후 월별 커피·샐러드&샌드위치 세트 구독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파리바게뜨는 직영점에 한정해 운영하던 서비스를 가맹점까지 확대했다.
- 뚜레쥬르도 월 구독료를 내면 특정 제품을 정상가 대비 50~80%가량 낮은 가격에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 뚜레쥬르 구독 서비스 상품은 총 3종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반복 구매율이 가장 높은 프리미엄 식빵, 모닝세트, 커피를 선정했다. 뚜레쥬르 직영점 9곳에서 시범 운영을 거친 후 전국의 가맹점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 구독 서비스는 기존의 소비 방식에 비해 많은 이점을 갖고 있다.
- 소비자는 구독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물건을 고르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것은 덤이다.
- 기업에도 구독 경제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시장이다.
- 구독을 시작한 고객은 기업의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높다.
- 안정적인 수익을 안겨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재고가 쌓이는 부담도 덜 수 있다.
- 하지만 모든 구독 서비스가 좋은 결과만 안겨주는 것은 아니다.
- 상품 또는 서비스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생각하는 순간 소비자들은 이를 냉정하게 쳐낸다.
- 결국 다른 시장 경제와 마찬가지로 ‘고객에게 얼마나 차별화되는 경험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가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 적용할 점
<생각>
1. 렌탈과 구독소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단순히 포괄적인 개념으로 구독소비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인지 궁금하다.
✍️ 요약 및 정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렌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 G마켓이 올 상반기(1~6월)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렌탈 상품은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동기 대비 6배 가까이 증가했다.
-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프리미엄 생활가전이 인기를 끌면서, 렌탈 시장도 덩달아 떠오르는 것이다.
- 렌탈 가능 품목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그 중 렌탈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끄는 품목으로는 백색가전이 꼽힌다.
- 렌탈을 이용하는 연령대도 젊어졌다. 올해는 2030세대가 48%에 달할 정도로 이용 고객 연령이 낮아졌다.
📍 참고자료
블로그_술·책·마스크까지…'구독경제' 힘 쏟는 카드사 - 한국경제 (2021.05.06)
'탐구일기 > 경제신문스크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크 벗어던진 ‘제페토 세상’…금융사들 메타버스로 뛴다 - 중앙일보 (2021.07.22) (0) | 2021.07.22 |
---|---|
야놀자 클라우드, 베트남 여행시장 진출 본격화 - 머니투데이 (2021.07.19) (0) | 2021.07.19 |
PICK 안내'말표 초콜릿'은 안되고 '곰표 맥주'는 되고…"최선입니까" - 한국경제 (2021.07.15) (0) | 2021.07.15 |
20~30대 입소문 탔더니…5만원 친환경 비누 없어 못판다 - 매일경제 (2021.07.14) (0) | 2021.07.14 |
"6조 펫코노미 온다"…반려동물 전세기 여행·전원주택도 등장 - 매일경제 (2021.07.13) (0) | 2021.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