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8월 서울서 국내 첫 '세계 전기차 경주대회' 열린다…'서울관광축제'도 동시 개최
'세계 전기차 경주대회' 서울대회 내년 8월 13일~14일
케이팝·뷰티·미식 등 서울관광축제도 연계 개최
오세훈 시장, 18일 서울시-FEK-KBS 3자 업무협약
내년 8월 서울서 국내 첫 '세계 전기차 경주대회' 열린다…'서울관광축제'도 동시 개최
내년 8월 서울에서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친환경 전기차들이 참여하는 레이싱 대회와 케이팝(K-POP) 등 한류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서울관광축제가 동시에 열린다.
18일 서울시는 선수와 운영인력 등 대회 관계자만 2000명 이상이 찾을 전망인 세계적인 레이싱 대회와 서울관광축제 등 2가지 빅 이벤트가 서울에서 동시에 개최된다고 밝혔다.
우선 세계적인 전기차 레이싱 대회인 '세계전기차경주대회 서울 대회(서울 E-프리 2022)'가 내년 8월 13~14일 이틀 동안 잠실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서울 E-프리 2022'는 올해 말부터 열리는 2021~2022 시즌 마지막 대회로 서울 대회가 사실상 결승전이 될 예정이다. 세계전기차경주대회(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행사로, ‘포뮬러-E’로 불린다. E-PRIX는 세계전기차경주대회의 도시별 대회를 의미한다. 2021~2022 시즌 전체 공식 일정은 오는 7월 세계 모터스포츠 협의회에서 별도 공식 승인 후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전기차경주대회'는 국내에서는 한 번도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장르로 국내에서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묵직한 엔진음 대신 저소음의 무공해 전기차가 세계 주요 도시들의 도심을 질주하며 속도와 기술을 겨룬다. 대회를 위해 서울을 찾을 관객은 물론, 전 세계 수억 명의 시청자들에게 서울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화는 2014년 베이징 대회(Beijing E-Prix)를 시작으로 7시즌 동안 매 시즌 뉴욕, 런던, 파리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메르세데스 벤츠, 포르쉐, BMW 등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팀을 꾸려 참가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 E-프리 2022'와 연계해 글로벌 서울관광축제 '서울페스타 2022(SEOUL FESTA 2022)'도 내년 8월 10일부터 14일까지 개최한다. 서울시는 케이팝, 뷰티, 미식 등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큰 한류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선보여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축제로 만든다는 목표다.
특히 빌보드차트 정상에 오른 방탄소년단(BTS)이 서울시의 서울관광명예홍보대사로, 세계전기차경주대회 글로벌 홍보대사로 동시에 활약하고 있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 오세훈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세계전기차경주대회' 유치한 ‘포뮬러이코리아(FEK)’와 대회 주관 방송사인 ‘한국방송공사(KBS)’와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업무협약식에서는 서울관광명예홍보대사이자 세계전기차경주대회 글로벌 홍보대사인 BTS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서울 E-프리 2022' 대회 확정을 축하하는 한편 '서울페스타 2022'의 성공적인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전할 예정이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세계적인 레이싱 대회와 서울관광축제 등 2가지 빅 이벤트가 서울에서 개최되어, 선수와 운영인력 등 대회 관계자만 2000명 이상이 찾을 전망이다.
🔎 추가 조사 내용
1. 전기차 관련 행사
1) xEV 트렌드 코리아 2021
- 지난 6월 9~12일에는 이러한 전기차 시장을 조명하는 xEV 트렌드 코리아(xEV TREND KOREA)가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 행사는 올해 가장 먼저 개최되는 전기차 전시회이자 서울 유일의 전기차 엑스포로,
- 신차부터 관련 IT기술, 충전 인프라와 관련 용품·서비스까지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 올해로 4회째를 맞은 xEV 트렌드 코리아는 환경부와 서울시가 후원하고 코엑스와 한국전지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했다.
- 이번 행사에는 현대자동차, 기아를 비롯해 초소형 전기차 제조사, 충전기 및 배터리 업체 등 총 50개사가 참가해 450개 부스를 운영했다.
-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디앤에이모터스, 에임스, 엠비아이 등 신차도 소개됐다. 국내에 첫발을 디디는 LEVC TX5도 공개됐으며,
- 전기차 충전기 및 배터리 업체 모던텍, 코스텔, 대영채비 등도 만나볼 수 있었다.
- 전시회 기간 ▷배터리 콘퍼런스(9~11일) ▷시승체험(9~12일) ▷xEV 토크콘서트(11일) ▷글로벌 파트너십 세미나(11일) ▷xEV 주니어 공학교실(12일) 등의 부대행사도 이뤄졌다.
2) 인터배터리 2021
- 한편, 전기차 배터리 유관 기업과 업계 종사자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인터배터리 2021’도 9~11일 코엑스에서 동시 개최됐다.
- 인터배터리는 소형 배터리부터 에너지 산업,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중대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까지 아우르는 배터리산업 전문 전시회로,
-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지산업협회와 코엑스가 주관한다.
- 올해 전시회에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포스코케미칼 등 229개사가 참가해 500부스 규모로 개최됐다.
- 각 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EV 배터리와 차세대 배터리 기술은 물론 이차전지 원료부터 핵심 소재까지 아우르는 다채로운 기술력을 선보였다.
- 세계 유수의 전지산업 전문가들을 초빙한 ‘배터리 콘퍼런스 2021’도 개최했다.
- 올해 채용 계획이 있는 참가업체와 구직자간의 1대1 상담 기회를 제공하는 잡페어, 참가업체가 희망하는 해외바이어를 섭외해 수출상담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도 마련됐다.
3)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 9월 7~10일에는 제주도에서 업계가 주목할 만한 행사가 열린다. 바로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다.
-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당초 5월 4~7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당시 코로나19 4차 유행이 지속되는 등 엄중한 상황을 감안, 개최 시기를 백신 접종이 상당부분 진행된 이후인 9월로 조정했다.
- IEVE 조직위원회는 전시회를 글로벌 친환경 미래차산업 생태계를 조망하는 플랫폼이자 전기차, 수소산업 등 글로벌 미래산업의 청사진을 펼치는 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 전시회 기간 실시간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활용, 국내외를 연결한 각종 콘퍼런스도 진행한다.
- 특히 세계 32개국이 참가하는 ‘제6차 세계전기차협의회(GEAN) 연례총회’에서는 각국의 전기차산업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 우리나라와 미국 실리콘밸리가 함께 개최하는 ‘제3회 IEVE-실리콘밸리 비즈니스포럼’도 진행된다. 이외에도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는 40~50개 세션의 고품격 콘퍼런스들도 개최될 예정이다.
- 올해는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차 관련 완성차·부품 기업들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 특히 독일을 비롯해 영국, 크로아티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스라엘, 타지키스탄 등 전기차와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국가들이 대사관을 중심으로 자국 기업들과 참가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전기차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외 기업들과 지자체, 대학 등도 참가 준비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IEVE가 명실상부한 산‧학‧연‧관의 교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 2021 서울관광 재도약 종합계획
1) 관광업
- △코로나19로 초토화된 관광업계를 살리는 '위기지원' △변화된 관광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는 '회복준비' △글로벌 관광도시 서울의 위상 회복을 준비하는 '재도약' 등 3대 전략이 핵심이다.
- 우선 다음달 100억원 규모로 '서울 관광업 회복도약 자금'을 지원한다. 관광·MICE 전체 업종 소상공인(5인 미만, 소기업 매출규모) 5000개사에 각 2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 공공·민간을 아우르는 서울관광 핵심 허브기능을 수행할 '서울관광플라자'도 다음달 개관한다. 개관과 함께 67개 관광스타트업과 7개 관광 협·단체가 입주한다.
-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떠오른 안전, 로컬, 비대면·디지털 등을 적극 활용해 서울만의 강점을 담은 관광 콘텐츠 개발에 나선다.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서울 역사여행'이 대표적이다 증강현실(AR) 기술로 디지털 복원된 '돈의문'부터 '한양도성'까지 가상현실(VR) 기기로 4차원(4D) 체험여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오는 5월 시작한다.
2) MICE 산업
- MICE 업계엔 비대면·온라인 방식을 적극 도입한다.
- 서울시는 지난해 코로나 상황에서 3차원(3D) 가상회의 플랫폼 '가상회의 서울'을 개발해 민간업계에 무료로 개방한 데 이어,
- 올해는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 비대면 행사유치 경쟁력을 높일 방침이다.
- 서울쇼핑페스타, 서울빛초롱축제 등 기존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주요 축제·관광 이벤트는 온라인·비대면 방식과 AR·VR 같은 첨단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중단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의 관광업계가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를 선도하고 코로나 이후 국내외 관광객이 안심하고 서울을 찾을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서울관광이 회복 그래프를 그릴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적용할 점
<생각>
1. 점점 코로나 이후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것인가? 그렇다면 나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에 대해 생각하게 된 기사였다.
✍️ 요약 및 정리
내년 8월 서울에서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친환경 전기차들이 참여하는 레이싱 대회와 케이팝(K-POP) 등 한류 콘텐츠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서울관광축제가 동시에 열린다.
- '서울 E-프리 2022'는 올해 말부터 열리는 2021~2022 시즌 마지막 대회로 서울 대회가 사실상 결승전이 될 예정이다.
- 대회를 위해 서울을 찾을 관객은 물론, 전 세계 수억 명의 시청자들에게 서울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글로벌 서울관광축제 '서울페스타 2022(SEOUL FESTA 2022)'도 내년 8월에 개최되는데, 서울시는 케이팝, 뷰티, 미식 등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큰 한류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선보여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축제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
- 방탄소년단(BTS)이 서울시의 서울관광명예홍보대사로, 세계전기차경주대회 글로벌 홍보대사로 동시에 활약하고 있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자료
서울시, 침체된 관광업계 살리기 나섰다...총 860억원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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