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벗어던진 ‘제페토 세상’…금융사들 메타버스로 뛴다
마스크 벗어던진 ‘제페토 세상’…금융사들 메타버스로 뛴다
대나무숲을 지나자 한옥마을이 펼쳐졌다. 친구들과 함께 한복으로 옷을 갈아입고 마을을 산책한 아바타 '미니'가 한옥 뒤편으로 발걸음을 옮기니 워터파크가 나타났다. 워터파크에서 쏟아지는 시원한 물줄기를 맞으며 인증샷을 남겼다. 캠핑장에서 '불멍'(불을 보며 멍하니 있는 것)을 하는 것으로 재충전의 시간은 끝났다.
마스크를 벗어 던진 여유로운 일상이 벌어진 곳은 현실이 아닌 가상세계, 하나카드월드다. 하나카드가 제페토에 만든 가상의 세계다. 야외콘서트장, 캠핑장, 한옥마을, 하나카드 사옥, 하나카드 박물관, 워터파크 등 총 6개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 이곳에 접속해 다른 아바타들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메타+유니버스)에서 미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카드사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새로운 공간을 만드는 한편 관련된 특화 카드도 내놓고 있다. 앞으로는 금융 교육이나 상품 상담 등 대면으로 주로 진행했던 서비스들도 메타버스를 활용해 비대면으로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제페토 제작사인 네이버제트와 협업해 메타버스 특화 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제페토 카드에는 고객의 아바타를 새겨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길 좋아하는 MZ 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공략한다. 또 선불카드는 복잡한 가입 절차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발급받을 수 있게 하고, 제페토에서 쓸 수 있는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와 네이버제트의 협약식은 아예 제페토에서 이뤄졌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과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는 제페토에서 각자 아바타로 등장해 서로의 손을 잡고 '인증샷'을 남겼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제페토와 협업해 기존에 신한페이판 앱에서 제공했던 일부 서비스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이 이렇게 메타버스에 입점하고 관련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미래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네이버가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이용자 80%는 10대다. 카드사 입장에서 메타버스는 새로운 상품 개발의 장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 유저 데이터를 통해 미래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학습할 수 있어서다.
메타버스에서는 아바타들이 채팅 대화가 가능하다. 각자 휴대폰 마이크를 활성화해 음성 대화를 나눌 수도 있다. 영상을 띄우거나 홍보물을 붙이는 것도 가능하고 실시간 문답을 주고받을 수도 있어 금융 교육, 상품 컨설팅 등 대면 서비스를 가상공간으로 그대로 옮겨올 수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영업의 필요성이 커진 것도 메타버스를 통한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을 열고 있다. 은행권도 메타버스에 속속 입점하는 것도 그 연장선상에서 이해할 수 있다.
지난 13일 하나은행은 제페토에 ‘하나 글로벌캠퍼스’를 열었다. 이 가상 캠퍼스는 2년 전 하나금융이 인천 청라에 만든 진짜 연수원의 구조와 외형을 그대로 본떴다. 하나은행은 가상 연수원에서 신입 행원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수료식도 진행했다. 박성호 하나은행장도 자신의 아바타인 ‘라울’로 등장해 수료식에 참여했다.
다만 아직 금융사들의 메타버스 활용 수준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상 공간을 선보이는 정도에 그치고 있는 만큼, 소비자 편익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금은 고객들의 아바타가 금융사의 가상 공간에 방문하고 구경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앞으로는 메타버스에서 얼마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네이버가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이용자 80%는 10대다.
🔎 추가 조사 내용
1. 유통업계 메타버스
1) 제페토 매장 오픈 릴레이
- 국내에서도 메타버스로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주 이용 플랫폼은 네이버의 가상공간인 '제페토'다.
- 제페토는 3D 아바타를 기반으로 한 가상 세계 플랫폼으로 전 세계 2억명(글로벌 유저 90%, 10대 유저 80%)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 제페토 내에서 가상의 친구들과 게임, 파티, 콘서트 등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다.
- 유저들은 제페토 스튜디오를 통해 패션 아이템을 제작하며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사람들이 방문하게 만들고 광고를 적용하여 돈을 벌기도 한다. 실제 제페토에서 가상 팬 사인회를 연 걸그룹 블랙핑크의 아바타를 보기 위해 모인 인원은 4천300만명에 달했다.
- 이 때문에 아바타의 옷과 장신구 시장을 노리는 패션업계가 해당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 명품 브랜드 구찌는 '제페토'에 입점해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구찌는 제페토 안에 본사가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 한 '구찌 빌라'를 선보이며 신제품을 공개하기도 했다. 현실에서 맘껏 살 수 없는 구찌 가방과 의류 등을 제페토 안에서는 1만원으로 전신 착장이 가능하다.
- 구찌 외에도 제페토에는 크리스찬 루부탱, F&F의 MLB, 나이키 등이 입점해 있다.
- 유통기업들도 해당 시장에 속속 뛰어드는 중이다.
- BGF리테일에서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오는 8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CU제페토한강공원점'을 연다.
- 제페토에서 인기 장소인 한강공원에 자리 잡아 고객이 CU 상품을 주문하고 별도로 마련된 파라솔과 테이블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GS리테일은 오는 11월 말 싸이월드 내 쇼핑 채널을 열어 이용자들이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홈쇼핑 GS샵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구매하고 즉시 배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향후 GS리테일 전용 미니홈피를 개설하고 미니룸을 만드는 등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 롯데하이마트도 지난 6월 메타버스를 활용한 인기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자체브랜드(PB) '하이메이드(HIMADE) 섬'을 오픈한 바 있다.
2. 메타버스 인기 이유
1) 유통업계가 메타버스 활용하는 이유
- 유통업계가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것은 소비 '큰 손'으로 떠오른 MZ세대를 끌어들일 수 있어서다.
- 트렌드에 빠르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MZ세대 특성상 색다른 체험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며 브랜드 인지도까지 높일 수 있다.
- AR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맞는 추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어 개인 맞춤형 트렌드에도 부합한다.
- 실제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25.3%가 온라인에서 패션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가상 착용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 연령별로는 20대가 32.8%로 가장 높았고 40대(26.6%), 30대(25%), 50대(18.1%) 순으로 나타났다.
- 매장을 방문하는 대신 AR, VR 기술로 안경, 귀걸이 같은 패션 상품을 가상으로 착용하고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셈이다.
- 유통업계가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 업계에서는 쇼핑 트렌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간 것처럼, 향후 또 다른 차원의 메타버스로 넘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 다른 의견
- 다만 일각에선 K메타버스가 이제 걸음마를 뗀 수준이기 때문에 수익이 확장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 소비자에게 트렌드에 따른 편의와 실용성,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수준에 그치기 때문이다.
- 해외에선 이미 5~6년 전 확산이 시작돼 현재 가상세계 내 자아(아바타)를 실현할 정도로 발전됐지만, 일부 서비스는 이용자가 정체 상태다.
- 메타버스를 향한 관심이 얼마나 오래갈지도 의문이다.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과 함께 주목받았다.
- 그러나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다시 대면 활동 수요가 늘어나면 상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 증권업계 한 애널리스트는 "2000년 중반 반짝인기를 누렸던 메타버스 서비스인 '세컨드 라이프'처럼 코로나19 특수 상황이 끝나면 인기가 시들해질수도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향후 몇 년간 효과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 적용할 점
<생각>
1.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메타버스를 계속해서 사용할 것인가도 궁금하다.
2. 현재 이용자의 80%가 10대인데, 다양한 연령층에서 메타버스를 사용하길 원할까?
✍️ 요약 및 정리
1.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메타+유니버스)에서 미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하나카드가 제페토에 만든 가상의 세계는 아바타를 통해 다른 아바타들과 소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신한카드는 제페토 제작사인 네이버제트와 협업해 메타버스 특화 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 제페토 카드에는 고객의 아바타를 새겨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길 좋아하는 MZ 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공략한다.
2.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메타+유니버스)에서 미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 네이버가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이용자 80%는 10대다.
- 카드사 입장에서 메타버스는 새로운 상품 개발의 장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 유저 데이터를 통해 미래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학습할 수 있어서다.
- 코로나19로 비대면 영업의 필요성이 커진 것도 메타버스를 통한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을 열고 있다.
3.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금은 고객들의 아바타가 금융사의 가상 공간에 방문하고 구경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앞으로는 메타버스에서 얼마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참고자료
[초점] '메타버스'가 뭐길래…유통업계, 앞다퉈 시장 뛰어드는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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