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특집] 새로운 출판 트렌드 '선공개 후출간'
새로운 시대의 독자와 새로운 시대의 플랫폼
[MZ세대 특집] 새로운 출판 트렌드 '선공개 후출간'
기록된 텍스트들이 어떤 방식으로 독자들에게 도착하는지 말할 수 있다면, 자기의 시대를 잘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시절에는 문학잡지가 문학적으로뿐만 아니라 사상적으로도 젊은 세대를 매료시켰다. 문학 계간지와 월간지는 그들을 성실하고 열정적인 독자로 묶어두는 유효한 매체였다. 2000년대에 진입하면서, 오프라인 매체의 강고한 결속력은 온라인에 의해 빠르게 대체됐다. 한때는 온갖 문화 장르의 웹진이 성행했다. 어느 때에는 읽을 만한 거의 모든 글이 블로그나 유명 온라인 카페에 있었고, 그것들은 차곡차곡 쌓이다 책으로 묶이곤 했다. 그리고 바야흐로 선공개 문학 플랫폼이라는 낯설고 적극적인 도구가 등장했다.
선공개 문학 플랫폼은 작가들이 에세이나 소설을 주기적으로 온라인 발행한다는 점에서 웹진의 형태를 취한다.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 작품은 하나씩 모여 책으로 출간된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문학동네가 운영하는 <주간 문학동네>다. 지난해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정세랑 작가의 『시선으로부터』, 심채경 작가의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등이 플랫폼에서 미리 공개된 뒤 책으로 묶인 작품이다. 최근에는 박솔뫼 작가의 『미래 산책 연습』이 선공개 연재를 마친 뒤 책으로 나왔고, 김언수 작가의 ‘빅아이’, 정지돈 작가의 ‘당신을 위한 것이나 당신의 것은 아닌’, 김인숙 작가의 ‘더 게임’, 슬릭·이랑 작가의 ‘괄호[과:로]가 많은 편지’ 등이 연재가 마무리된 작품 리스트에 올라 있다.
지금은 이슬아·남궁인 작가의 ‘우리 사이엔 오해가 있다’, 심보선 시인의 ‘쓰지 않는 저녁’, 이지선 작가의 ‘꽤 괜찮은 해피엔딩’ 등이 해당 요일에 맞춰 선공개되는 중이다. 밀리의서재 사례도 있다. 김영하, 김훈 작가처럼 스타 작가의 작품을 선공개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최근에는 김초엽 작가의 첫 장편소설 ‘지구 끝의 온실’을 미리 공개했다.
선공개 문학 플랫폼에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이들은 단연 MZ세대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SNS 활용이 자유로운 이들은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 역시 매우 참여적이고 능동적이다. 굳이 레거시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에 매달리지 않는다. 그것이 꼭 완결된 형태를 갖추기를 바라지도 않는다. 이를테면, 인기 드라마의 본방송분 외에도 선공개 클립이나 메이킹 필름에 열광하고, 작품의 일부만으로도 충분히 전체를 상상하며 즐긴다.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보는 데서 끝나지 않고, 적극적으로 개입할 때도 많다. 플랫폼에 선공개되는 작품들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그들은 SNS를 통해 작가와 작품에 피드백을 할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터까지 되어준다.
<주간 문학동네>를 담당하고 있는 김영수 편집자(문학3팀)는 “문학에 대한 접근이 편리해졌고, 자신들이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적극적으로 SNS에 활발하게 추천하고 공유하는 현상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고 말한다. 동시간성을 즐기는 MZ세대답게 혼자 읽는 동시에 함께 읽고 있다는 정서적 공감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결국 새로운 세대의 독자들은 하나의 콘텐츠가 완성형이 되어가는 과정을 울타리 바깥에서 기다리지 않고, 챙겨 읽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열정적인 지지자가 되어준다. 그 과정에서 대중적으로 덜 알려진 작가, 젊은 작가들이 관심 작가 혹은 스타 작가로 발돋움하기도 한다.
최근 창비는 기존에 운영하던 ‘클럽 창작과비평’을 새로운 플랫폼으로 통합한 앱 ‘스위치’를 오픈했다. 선공개 연재 코너인 ‘매일연재’를 통해 요일별로 작가의 새로운 글을 만날 수 있다. 최근 연재를 완결한 장류진 작가의 『달까지 가자』는 스위치 한정판 에디션으로 출간됐는데, 가상화폐를 소재로 다룬 소설이라는 점까지 작용해 2030세대의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현재 황석영 작가의 철학동화 ‘별찌에게’, 은유 작가의 르포르타주 ‘있지만, 없는 아이들’, 정원 작가의 웹툰 ‘뉴 서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은 물론 황정은, 김혜진, 천선란 등 입소문 난 작가들의 글이 연재되고 있다. “스위치 이용자 중 MZ세대가 70%를 차지하고, 40대가 그 뒤를 잇고 있다. MZ세대에서 선공개 연재 글을 읽거나 ‘클럽 창작과비평’, ‘북클럽 필라멘트’ 등의 온라인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비율도 매우 높다.” 창비 홍보팀 이정원 씨의 귀띔이다.
전통적인 방식이라면,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독자들은 가장 나중에 있는 존재들이었다. 작가와 편집자 사이의 일은 그들만의 프로세스가 따로 있었고, 독자들은 책을 구매하는 행위로만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지금까지는 그랬다. 새로운 시대의 독자들은 텍스트가 쌓이는 과정까지를 즐김으로써 그걸 문화적 행위로 만든다. 기록된 텍스트들은 디지털 시대에 이르러 그 운명을 다할 것이라는 비관적 예측이 허다했다. 섣부른 패배의식이었는지도 모른다. 새로운 세대들은 콘텐츠를 자기 손에 넣기 위해 최선을 다해 디지털을 활용하고, 즐긴다. 생산자 곁에 바짝 다가서거나 스스로 생산자가 된다. 텍스트 앞에서 기도하지 않고, 텍스트 앞에서 마냥 서성거리지도 않는다. 텍스트 제공자들과 함께 기꺼이 춤을 춘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창비의 앱 ‘스위치’ 이용자 중 MZ세대가 70%를 차지하고, 40대가 그 뒤를 잇고 있다.
🔎 추가 조사 내용
1. MZ세대의 플랫폼 사용
1) 습관 만들기 인증
- 습관 만들기를 향한 MZ 세대(밀레니얼+Z세대, 1980~2000년대 출생)의 관심이 뜨겁다.
- SNS상에는 기상 시간 인증과 자신의 모닝 루틴을 찍어 올린 게시물이 30만 개 이상을 기록할 정도이다.
-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어려워진 것도 영향을 미쳤으나, 그 기저에는 가치관의 변화가 있다.
- 불과 십 년 전까지만 해도 ‘좋은 대학’이나 ‘내 집 마련’처럼 모두가 이뤄야 한다고 여겨지던 공통의 사회적 목표가 있었지만, 급변하는 사회 구조와 다양성을 중시하는 문화가 빠르게 자리잡으면서 ‘나만의 목표’에 더욱 집중하게 된 것이다.
- 업계 관계자는 “MZ와 기성세대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의사결정에 타인의 시선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여부”라며 “MZ 세대는 관습적으로 좋다고 여겨지던 일반적인 기준들을 거부하는 대신,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는 정서가 기저에 있다”고 말했다.
2) 챌린저스
- 이처럼 자기 계발에 집중하는 밀레니얼들이 늘어나면서, 의지의 영역으로만 여겨지던 습관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들도 늘어나고 있다.
- 플랫폼 ‘챌린저스’가 대표적이다.
- ‘챌린저스’는 미션을 정한 뒤 참가비를 내고 목표 달성률에 따라 돈을 환급받는 형식으로 습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한다.
- 2018년 11월 런칭 이후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거래액 814억을 달성했으며, 작년 한 해 동안만 챌린저스를 통해 573억원이 거래됐다.
- 올 초에는 50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으며, 네이버, 아모레퍼시픽 및 삼성생명 등의 기업들과 함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B2B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3) 밑미
- 취향과 습관 개발을 위한 온택트 클래스도 급증하는 추세다.
- 자아성장 큐레이션 플랫폼을 표방하는 ‘밑미’는 지난해 8월 론칭 이후 글쓰기와 집안 꾸미기 등 삶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의식적인 활동인 ‘리추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광고비 없이 입소문만으로 런칭 7개월 만에 2000여 명의 회원을 확보했으며, 지난 3월 기준 60%의 재가입률과 400명가량의 골수팬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4) 카카오프로젝트100
- 국내 대형 IT 업체들도 브랜드의 친근감을 높이고 자사 플랫폼에 정기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장치 중 하나로 습관 개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 2019년 베타서비스로 런칭한 카카오프로젝트100은 참가비를 내고 챌린지에 참가하고, 미션을 수행하지 못한 날짜에 대한 실천보증금을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인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기부하는 시즌제 프로그램이다.
- 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였으나, 긍정적인 피드백과 사회 분위기를 반영해 외부에 공개한 이후 베타 서비스 시즌2까지 진행됐다.
- 이처럼 ‘어제보다 더 나은 나’에 집중하는 MZ세대의 작심삼백일 도전이 꾸준히 늘어나는 데에는 그 기저에 연대와 공감이 있기 때문이다.
-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는 익명의 사람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참가자를 경쟁 상대가 아닌 각자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페이스 메이커’로 인식하는 것이다.
5) 밀리의 서재
- 밀리의 서재가 최근 발표한 ‘완독 지수’ 또한 이러한 느슨한 연대감을 반영했다.
- 출판 시장이 형성된 이래 도서의 인기를 판단하는 거의 유일한 척도였던 베스트셀러 대신, 밀리의 서재는 책을 읽은 실제 독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도서를 모두 읽는데 소요되는 예상 시간과 완독할 확률을 제시하는 ‘완독지수’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 완독할 확률 및 완독 예상 시간의 두 개 축을 바탕으로 독서 패턴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주는 매트릭스를 도서마다 제공해, 본인의 상황에 알맞은 도서를 더욱 쉽게 선정할 수 있다.
- 특히, 자신의 독서 데이터가 완독 지수에 지속적으로 반영돼 변화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책을 모은 ‘나만의 서재’를 꾸려 취향이 맞는 회원들과 소통하는 등 직접적으로 참여하며 교류하는 기능을 바탕으로 독서 습관을 함께 구축한다는 점이 MZ 세대의 큰 호응을 받았다.
- 실제로, 목표 기간을 선정해 본인의 독서 목표를 회원들에게 공개하고, 자발적인 참여에 따라 독서 습관 만들기를 진행한 회원은 목표 없이 책을 읽은 회원에 비해 평균 2.5배 많은 독서량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 밀리의 서재 도영민 독서라이프팀장은 “독서의 형태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반면, 여전히 책을 고르는 기준은 베스트셀러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세일즈 현황이나 유명인이 추천하는 도서가 아니라, 나와 비슷한 독서 목표를 지닌 개개인의 실제 독서 현황을 참고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도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 적용할 점
<생각>
1. 밀리의 서재 선공개 작품에 대한 이용자 반응 확인하기
2. 본인의 완독 지수를 통해 취향이 맞는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을까?
3. 개인의 취향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개인이 큐레이터의 역할을 하는 게 아닐까 생각된다.
✍️ 요약 및 정리
1. 선공개 문학 플랫폼은 작가들이 에세이나 소설을 주기적으로 온라인 발행한다는 점에서 웹진의 형태를 취한다.
-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문학동네가 운영하는 <주간 문학동네>이다.
- 밀리의서재 사례도 있다. 김영하, 김훈 작가처럼 스타 작가의 작품을 선공개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최근에는 김초엽 작가의 첫 장편소설 ‘지구 끝의 온실’을 미리 공개했다.
2. 선공개 문학 플랫폼에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이들은 단연 MZ세대다.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SNS 활용이 자유로운 이들은 문화콘텐츠에 대한 소비 역시 매우 참여적이고 능동적이다.
- 플랫폼에 선공개되는 작품들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그들은 SNS를 통해 작가와 작품에 피드백을 할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바이럴 마케터까지 되어준다.
- 동시간성을 즐기는 MZ세대답게 혼자 읽는 동시에 함께 읽고 있다는 정서적 공감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 스위치 이용자 중 MZ세대가 70%를 차지하고, 40대가 그 뒤를 잇고 있다.
📍 참고자료
AI 시대 출판생태계 전망은? '2021 출판트렌드 포럼'
"오하운'을 아십니까?"…작심 300일 도전하는 MZ 세대 [일상톡톡 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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