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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일기/경제신문스크랩

부진한 기업 인수해 직접 키운다… 광고대행사의 변신 - 조선비즈 (202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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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한 기업 인수해 직접 키운다… 광고대행사의 변신

부진한 기업 인수해 직접 키운다… 광고대행사의 변신


광고대행사들이 인수·합병(M&A)을 통해 소비자 직접판매(D2C) 시장에 뛰어든 데 이어 직접 투자전담법인을 만드는 등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12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최근 적극적으로 소비재 기업을 인수하고 있는 광고대행사들은 마케팅 특기를 살려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실제 사용자 후기처럼 만든 동영상 광고를 소셜미디어(SNS)에 노출하는 등 비디오커머스 마케팅 전략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D2C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자 아예 투자를 담당하는 자회사를 만들어 우수한 제품과 성장 가능성을 가진 기업을 발굴하기도 한다.

에코마케팅의 안다르(왼쪽)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젝시믹스 / 출처: 안다르, 젝시믹스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 광고대행사 에코마케팅(230360)은 2017년 8월 ‘클럭(저주파 미니 마사지기)’, ‘몽제(프리미엄 매트리스)’ 등을 론칭한 데일리앤코(옛 유리카코스메틱)의 지분 51%를 106억원에 인수했다. 2016년 말 5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던 데일리앤코는 에코마케팅에 인수된 후 2018년 343억원, 2019년 700억원, 2020년 1210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에코마케팅은 2019년 9월엔 젤 네일 스티커 ‘오호라’를 생산·판매하는 스타트업 글루가의 지분 20.0%를 인수했다. 2019년 65억원이던 매출은 이듬해 864억원으로 약 13배 증가했다. 자신감이 붙자 2020년 말 반려동물용품 기업 미펫의 지분 34%를 인수했고, 지난해 5월에는 경영 위기를 겪던 애슬레저(가벼운 스포츠웨어) 업체 안다르 지분 56%도 사들였다. 에코마케팅의 실적은 2017년 연결 기준 매출액 241억원에서 2018년 621억원으로 158% 증가했다. 이후 2019년 1114억원, 2020년 1770억원으로 오르며 3년 평균 98.7%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업계에서 광고대행사가 최근 부진하거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인수하거나 투자를 통해 키워내는 ‘기업 병원’으로 통한다. 광고회사가 제품 및 아이디어를 분석해 브랜드를 재정립하고 네이밍(이름 짓기), BI(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디자인, 웹사이트 구축, 광고 마케팅까지 한번에 진행해 기업을 키운다는 것이다.

디지털마케팅 그룹 FSN(214270)(옛 퓨쳐스트림네트웍스)은 2019년 11월 인적분할을 통해 자회사 부스터즈를 설립하고 액셀러레이터 역할을 맡겼다. 부스터즈는 같은 해 7월에 인수한 링거워터의 제품 ‘링티’를 비롯해 굽은 목 교정기 ‘디닥넥’ 등의 브랜드를 키웠다. 부스터즈는 작년 1~3분기에 3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그룹 전체 매출의 약 20%를 담당했다. 부스터즈는 지난 6일엔 탈모 관련 라인업을 보유한 플랜비바이오를 인수하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젝시믹스, 휘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337930) 역시 젤네일 브랜드 ‘젤라또팩토리’를 운영하는 ㈜젤라또랩을 인수한 후 D2C 사업 모델을 적용해 지난해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또 자회사 이루다마케팅을 중심으로 스타트업을 공략하고 있는데, 지난해 초 기획자와 디자이너·마케터로 구성된 10명 규모의 TF팀을 출범시켰다. 에코마케팅도 최근 투자전담법인 에코투자파트너스를 설립하고 메타버스·블록체인·NFT 등 미래 먹거리 시장에 뛰어들었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광고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 광고대행사 에코마케팅(230360)은 2017년 8월 ‘클럭(저주파 미니 마사지기)’, ‘몽제(프리미엄 매트리스)’ 등을 론칭한 데일리앤코(옛 유리카코스메틱)의 지분 51%를 106억원에 인수했다. 
  • 2016년 말 5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던 데일리앤코는 에코마케팅에 인수된 후 2018년 343억원, 2019년 700억원, 2020년 1210억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 에코마케팅은 2019년 9월엔 젤 네일 스티커 ‘오호라’를 생산·판매하는 스타트업 글루가의 지분 20.0%를 인수했다. 2019년 65억원이던 매출은 이듬해 864억원으로 약 13배 증가했다.
  • 에코마케팅의 실적은 2017년 연결 기준 매출액 241억원에서 2018년 621억원으로 158% 증가했다. 이후 2019년 1114억원, 2020년 1770억원으로 오르며 3년 평균 98.7%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 부스터즈는 작년 1~3분기에 36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그룹 전체 매출의 약 20%를 담당했다. 

 

 

🔎 추가 조사 내용

1. D2C 시장 현황 

패션업계가 온라인몰을 통한 판매를 가속화하고 있다. / 출처: 뮬라

 

1) 패션업계

- 오픈마켓 등 기성 플랫폼 입점 방식이 아닌 자사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D2C(Direct To Customer) 전략으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브랜드들이 늘어나는 추세

- D2C는 본연의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가치를 뚜렷하게 드러내며 충성 고객들을 모으는 장이 되는 동시에 절감된 수수료로 품질을 높이는 선순환이 이어지기도 해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에게 호응을 얻고 있음

-  확보한 고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 고객층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발빠르게 기획해 선보이기도 함

 

출처: 뉴시스

 

2) 식품업계 

- 풀무원식품은 베이비밀, 요즘은이런식, 풀스케어, 잇슬림, 당뇨케어밀플랜 등 5개 부문을 통합한 개인 맞춤형 식단 사업 디자인밀 브랜드와 통합 플랫폼을 론칭

- 디자인밀은 고객의 생애주기별 영양기준과 생활주기별 건강 정보를 기반으로 식사를 맞춤 디자인한다는 전략으로 추진되는 식품 D2C(Direct to Customer) 신사업

-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D2C사업을 올해부터 디자인밀로 브랜드와 플랫폼을 통합하고 고객의 전 생애주기 및 생활주기에 걸친 다양한 맞춤형 건강관리 식단 신사업에 본격 나섰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맞춤형 식단관리 플랫폼을 발전시켜 성장하는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음

 

2. D2C 시장 유통 트렌드 

 

산지직송 농산물을 소비자와 바로 이어주는 티몬의 티프레쉬가 반품률 0%를 기록하는 등 인기가 높다. [사진=티몬] / 출처: 이뉴스투데이

 

1) MZ 세대 D2C 시장 선호 이유 

- 31일 이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MZ세대가 농수산물을 D2C로 구매하는 비율이 커지고 있음. 이에 기업은 D2C 판매자 확보에 힘을 쓰며 플랫폼을 확장시키고 있음
- MZ세대에게 D2C가 각광받는 이유는 MZ세대가 가치소비에 중점을 두기 때문. MZ세대는 상품을 구매할 때 가격보다 브랜드의 스토리, 성분, 친환경 유무 등 심리적 가치와 품질을 함께 따짐. 중간 유통과정 없이 판매되는 농산물이 더 신선할 것이라는 인식도 병존함
이커머스에서는 농어촌 판매자의 브랜드몰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D2C의 장점을 십분 활용 중 
2) 티몬, ‘티프레쉬’라는 D2C플랫폼 론칭

- 티프레쉬는 티몬 MD가 직접 농가를 소싱해 브랜드 키우기가 어려웠던 전국 소상공인 농가 브랜딩을 해주고 판로를 확보를 해줌 
- 또한 티몬의 라이브커머스인 티비온, 인플루언서를 툴로 활용해 브랜드 홍보를 도움
- 배송에 있어서는 중간 유통과정을 없애 푸드마일이 짧아져 소비자 입장에선 신선함이 높아지고, 판매자 입장에선 마진이 더 많이 남아 윈-윈 가능

- 티몬 관계자는 “산지 직송방식을 활용해 중간물류과정을 배제하고 가격경쟁력과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맛이 없다면 무료반품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반품률이 0%일 정도로 신뢰도가 높다”고 말함

3) 위메프, D2C 서비스 1분기 내 시작 예정
- 판매자몰과 위메프를 연동하는 방식
- 예를 들면 ‘생수’를 검색하면 11번가, 이베이, 티몬. 자사몰 등 같은 물건을 파는 모든 곳의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페이지에 나타남. 이를 통해 플랫폼과 판매하는 상품까지 위메프 콘텐츠 내에서 보여지고, 구매는 자사몰로 이동해주는 방식
- 위메프는 자산을 제공해 상품 판매자와 소비자 둘다 유입하겠다는 전략
- 위메프 관계자는 “최근 브랜드몰로 소비자를 직접 유입시키는 것을 돕기 위해 플랫폼을 무료로 개방하겠다”며 “이용자 편의성이 높아져 이용자가 늘겠고, 이는 앱 내 체류시간 증가로 이어져 판매자와 상생을 추구한다”고 설명함

 

 

👀 적용할 점 

1. 광고대행사의 소비재 기업을 인수해 브랜드를 직접 만든 과정에서 소비자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2. D2C 시장이 확대되면, 소비자 입장에서 브랜드별 회원가입 등 절차의 번거로움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요약 및 정리 

1. 광고대행사들이 인수·합병(M&A)을 통해 소비자 직접판매(D2C) 시장에 뛰어든 데 이어 직접 투자전담법인을 만드는 등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 최근 적극적으로 소비재 기업을 인수하고 있는 광고대행사들은 마케팅 특기를 살려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 실제 사용자 후기처럼 만든 동영상 광고를 소셜미디어(SNS)에 노출하는 등 비디오커머스 마케팅 전략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2. 광고회사가 제품 및 아이디어를 분석해 브랜드를 재정립하고 네이밍(이름 짓기), BI(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디자인, 웹사이트 구축, 광고 마케팅까지 한번에 진행해 기업을 키운다는 것이다.

 

 

📍 참고자료

패션업계, '브랜드 D2C몰' 전성시대…"단골 고객 잡자"

풀무원, '디자인밀' 통합 론칭…식품 D2C사업 확대

MZ세대 농수산물 구매 트렌드는 ‘원스톱 D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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