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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역대 최고 실적…"지갑·구독으로 일상 연결 확장" - 한국경제 (2021.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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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1분기 역대 최고 실적…"지갑·구독으로 일상 연결 확장"

매출 45% 늘어 1조2580억원, 영업이익 79% 증가해 1575억
톡비즈·콘텐츠 사업 고른 성장

'카톡 먹통'엔 "재발방지" 약속

카카오, 1분기 역대 최고 실적…"지갑·구독으로 일상 연결 확장"


 

“카카오톡은 ‘나’와 지인 간 연결을 넘어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사진)

카카오가 ‘확장된 카카오톡’에 방점을 찍었다. 메신저를 넘어 구독·지갑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다.

여민수 대표는 6일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지갑과 구독 등 신규 서비스를 카카오톡의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작년 12월 카카오톡으로 연말정산, 결제, 본인 인증 등을 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선보였다. 앞서 11월엔 카카오톡으로 정수기, 안마기, 샐러드 등을 구독할 수 있는 ‘상품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올해는 동영상, 텍스트 등을 구독하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미국 콘텐츠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낸다. 카카오는 미국 웹소설 플랫폼 ‘래디시’와 웹툰 플랫폼 ‘타파스’ 인수 작업을 하고 있다. 경쟁사 네이버는 미국 내 1위 웹툰 플랫폼 ‘웹툰’을 운영하고 있다.

여 대표는 “자회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 확장에 한층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최근 타파스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작품 공급이 늘어나 성장세가 뚜렷하게 확인된 만큼 북미 시장 성공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날 실적 발표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580억원, 1575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 79% 늘었다. 호실적을 견인한 건 카카오톡에서 벌어들이는 수익 ‘톡비즈’ 부문이다. 1분기 톡비즈 매출은 61% 증가한 3615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톡 광고 사업이 확장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이 늘어난 덕분이다.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페이지의 상승세로 ‘유료콘텐츠’ 부문 매출도 80% 늘어 1747억원으로 집계됐다.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카카오재팬의 시장 내 1위 플랫폼 픽코마를 기반으로 글로벌 거래액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5일 밤 2시간 넘게 카카오톡이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데 대해 “장애 원인 분석, 회고 등을 통해 이 같은 오류가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 장애는 지난해 3월 약 33분간 메시지 수·발신 오류가 발생한 이후 1년2개월여 만이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카카오는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는데,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2580억원, 1575억원이다. 
  •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 79% 늘었다.
  • 카카오톡 광고 사업이 확장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 거래액이 늘어난 덕분에, 톡비즈의 1분기 매출은 61% 증가한 3615억원을 기록했다.
  •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페이지의 상승세로 ‘유료콘텐츠’ 부문 매출도 80% 늘어 1747억원으로 집계됐다.

 

 

🔎 추가 조사 내용

1. 카카오톡 현황

1) 카카오 실적 세부 사항

- 올해 1분기 모빌리티·핀테크 등 신사업 부문의 선전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세움

  • 향후 주력 서비스인 카카오톡에 지갑·구독 등 신규 서비스를 강화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동시에,
  •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 전개로 해외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두자릿수를 기록하는 원년을 만들겠다는 목표

-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6688억원으로 집계

  • 이 중 카카오톡 광고 및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커머스 부문을 포함한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615억원을 기록
  •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매출 확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 및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1898억원을 기록하며 전 사업 부문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냄
  •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1004억원을 기록. 꾸준한 신규 채용 확대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침

2) 카카오 주요 사업 계획 

 

출처: 매일경제

 

- 카카오는 메신저로 시작한 카카오톡을 다양한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편 중

  • 카카오톡 플랫폼 역량을 강화하면, 이를 통한 사업 성과도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전략
  • 이 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올해 하반기 카카오톡 채널을 개편해 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일종의 '온라인 점포'로 제공할 계획

- 이를 통해 광고, 기업용 솔루션, 커머스 등 톡비즈 주요 사업을 확장하는 동력으로 삼음

- 여성 쇼핑 애플리케이션(앱) 지그재그 운영사인 크로키닷컴과 카카오커머스의 패션 부문 '카카오스타일'을 합병해 시너지 효과도 추진

- 여 대표는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지역에 오프라인 점포를 여는 것처럼 카카오톡에 '카카오점'을 열어 구매, 결제, 상담에 이르는 사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카카오톡 채널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

- 카카오톡 채널로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연내 선보임

- 카카오톡에 신분증, 자격증, 인증서를 모아놓은 '카카오톡 지갑'도 사용처를 더욱 확대

  • 카카오톡 지갑은 올해 1분기 말 이용자 1000만명을 돌파
  • 향후 지갑의 QR코드로 무인점포 입장을 비롯해 다양한 활용 사례를 창출

- 신사업인 모빌리티 영역에서도 카카오모빌리티를 통해 택시 호출뿐 아니라 배달 등 물류 영역으로까지 진출

  • 배재현 카카오 부사장은 "연내 가맹택시 '카카오 T 블루'를 3만대 이상으로 확대하고, 대형 택시 벤티도 확대해 국내 택시 플랫폼 시장에서 1위 사업자로서 위치를 공고히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

3) 상품 구독 서비스

3-1) 한샘, 가구 구독 서비스

 

출처: 비즈팩트

 

- 카카오톡 '한샘몰' 채널에서 한샘의 구독서비스 운영 상품을 확인하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원하는 상품 구독 가능

- 한샘은 매트리스 구독 서비스를 시작으로 침대, 소파 등 품목군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밝힘

 

3-2) 대림바스, 비데&욕실청소 상품 구독 서비스 

 

출처: 환경일보

- 렌탈과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림케어' 카카오톡 채널을 오픈하고 상품 구독을 시작

- 대림바스 관계자는 "고객분들이 좀 더 상품 정보에 편리하게 접근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욕실업계 최초로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한 상품 구독 서비스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더욱 확대하는 서비스와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전함

2. 한국의 구독 서비스 현황

 

출처: 날갱닷컴 (매경프리미엄)

 

1) 라이프스타일(Life Style)

- 라이프스타일 관련 구독서비스는 그 분야가 방대하고 종류도 다양. 대부분 가정과 사무실 관련 물품과 서비스

  • 현재는 미니멀 라이프, 1인 가구 등 다양한 삶의 방식을 반영하거나 고령자를 위한 실버(시니어) 구독형 서비스는 많지 않음

- 가구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가구 구독이 유행하고 있음

  • 가구 구독서비스는 일정한 기간 가구를 이용하고 마음에 들면 계속 사용하고 아니면 반납하는 방식
  • 국내 대형 가구 업체인 한샘은 카카오톡과 손을 잡고 올해부터 '매트리스 구독서비스'를 론칭

2) 식음료(Food)

- 식음료 구독서비스는 막걸리, 와인 같은 술 종류부터 제철 나물, 밀키트 등 매우 다양

  • 비건용 빵 같은 맞춤형 구독서비스들도 속속 나오고 있음
  • 먹는 음식이다 보니 구독서비스 제공회사들은 고객의 신뢰를 먼저 얻어야 함

- 식음료품 선정부터 배송까지 모든 부분에서 신선도를 유지해야 함

  • 구독경제는 록인이 강력한 분야여서 한번 뺏기면 다시 찾아오기가 어렵기에 경쟁력을 잘 갖추어야 함

- 대부분 식음료의 경우 '큐레이션(Curation)' 구독서비스 모델이 인기

  • 서비스란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적절한 콘텐츠나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이전에는 주로 마케팅이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많이 사용

- 큐레이션 서비스의 장점

  • 식품의 종류나 농산물 재배 시기를 잘 아는 생산자가 직접 식품을 선정해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만큼 품질이 보증
  • 매일 식사 메뉴를 고민하고 장을 보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역할
  • 소비자는 평소 생각지 못했던 재료나 이색적인 식품도 맛볼 수 있음

3) 콘텐츠(Contents)

- 콘텐츠는 구독서비스로 가장 경제성이 높은 분야

  • 계속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기에, 대부분 거대 자본이 투입된 기업들의 각축장인 경우가 많음

- 쉬운 예로 OTT 시장을 들 수 있음

  • 국내 OTT 시장은 다양한 기업들이 도전하고 있으나 거대 자본과 양질의 콘텐츠를 가진 넷플릭스를 뛰어넘기엔 역부족
  • 국내 OTT 플랫폼에는 넷플릭스의 비즈니스모델보다는, 이용자에게 콘텐츠 제공자 역할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한 유튜브의 방식이 조금 더 적합해 보이기도 함

- 뉴스레터는 고전의 구독 서비스

  • 기존에는 신문이라 부르며 대표적인 오프라인 구독서비스로 분류했는데, 이제는 온라인을 겸비한 구독서비스

 

 

👀 적용할 점 

1. 사업 확장의 범위는 어떤 시장 조사를 통해 넓혀가고 있는 건가요? (메신저 → 구독·지갑 서비스 분야 / 콘텐츠 플랫폼)

2. 회사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세상과 이용자를 잇는 디지털 플랫폼으로 도약)

 

※ 피드백 

3.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보면 좋을 듯

 

 

✍️ 요약 및 정리 

카카오가 메신저를 넘어 구독·지갑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다양한 생활 편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개편하고 있다.

  • 작년 12월 카카오톡으로 연말정산, 결제, 본인 인증 등을 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를 선보였다. 
  • 앞서 11월엔 카카오톡으로 정수기, 안마기, 샐러드 등을 구독할 수 있는 ‘상품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 올해는 동영상, 텍스트 등을 구독하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도 내놓을 계획이다.

 

 

📍 참고자료

역대 최고 실적 낸 카카오, 신사업·해외 투자 더 늘린다(종합)

한샘, 가구 구독 서비스 개시 "침대·소파 등 품목군 확대할 것"

대림바스, 욕실업계 최초 카카오톡 상품구독서비스 진출

다양한 대한민국 구독서비스들, 결국 상상력과 다양성

"카톡을 온라인 점포로" 전자상거래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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