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독기반 유료 콘텐츠 플랫폼 내놨다
13일 ‘프리미엄콘텐츠’ 시범 서비스 오픈
네이버에서 유료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가 시작된다. 국내 최대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가 구독기반의 유료화 모델을 선보이는 것이어서 콘텐츠 창작자는 물론 언론계에도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네이버는 13일 “창작자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결제, 데이터 분석 등 고도화된 기술들이 적용된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의 CBT(시범 서비스) 버전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에서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검색하면 “콘텐츠가 올바른 가치로 평가되고 공유되는 곳”이라는 설명과 함께 홈페이지가 등장한다. CBT 기간에는 네이버가 미리 섭외한 25개 채널로 운영된다. 현재 중앙일보의 ‘글로벌머니’, 조선일보의 ‘땅집고’와 한겨레의 ‘코인데스크 프리미엄’ 등이 눈에 띈다.
이용자들은 1개 채널을 한 달간 무료 체험할 수 있다. 네이버는 “CBT 기간 동안 플랫폼 안정성을 높이고, 창작자와 사용자 양쪽의 피드백을 모두 검토해 상반기 중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정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식 출시 이후엔 언론사를 비롯해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으며 콘텐츠 형식은 다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CBT 채널에 포함된 머니투데이 ‘소소소설’은 소설형식으로 알려졌다.
네이버는 이번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을 가리켜 “SME(중소상공인)들이 활동하고 있는 스마트스토어와 구조가 비슷하다. 네이버가 콘텐츠 편집, 결제, 정산 관리, 데이터 분석, 프로모션 운영 등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고도화된 툴과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으며 “기술을 손에 쥔 창작자는 콘텐츠 주제와 내용, 형식뿐 아니라 상품 구성이나 가격 정책 등을 모두 직접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김은정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담당 리더는 보도자료를 통해 “하나의 주제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깊이있게 분석하는 전문가 수준의 창작자들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에는 기꺼이 돈을 내고 감상하는 사용성이 글로벌에서도 이미 자리잡고 있다”며 “창작자 입장에서는 유료 구독자를 만나고, 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콘텐츠는 △단건 판매 △월간 구독 △최대 100명까지 이용 가능한 그룹 이용권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TV, 언론사 홈 중 창작자가 원하는 채널에 신설한 ‘프리미엄 탭’과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 페이지를 통해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콘텐츠 가격은 창작자가 결정하고, 수익 배분은 9(창작자):1(네이버)로, 네이버는 결제 수수료를 가져간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에서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만으로 네이버에 이익”이라고 밝혔다.
📊 기사 내용의 객관적 수치
-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의 CBT 기간에는 네이버가 미리 섭외한 25개 채널로 운영된다.
- 이용자들은 1개 채널을 한 달간 무료 체험할 수 있다.
- 콘텐츠 가격은 창작자가 결정하고, 수익 배분은 9(창작자):1(네이버)로, 네이버는 결제 수수료를 가져간다.
🔎 추가 조사 내용
1.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플랫폼
1) 운영 계획
- 프리미엄 콘텐츠는 창작자들에게 콘텐트 제작, 네이버페이를 활용한 결제, 구독자 데이터 분석 등 종합 툴을 제공하는 서비스
- 창작자는 콘텐트 주제와 형식, 가격 등을 직접 결정할 수 있음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텍스트 중심 콘텐트를 우선 지원
- 네이버는 내달부터 동영상(생중계 포함), 올 하반기부터 오디오 콘텐트도 판매할 수 있도록 준비 중
- 테스트 기간에 운영되는 채널은 25개
- 경제뉴스·마케팅 인사이트·디자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트를 생산하는 기존 언론사와 매거진, 뉴스레터 운영사들이 입점
- 현재 공개된 채널을 기준으로, 1인당 구독료는 월 3000원~1만원 수준. 콘텐트 발행 주기는 주 1~5회로 창작자마다 상이
- 발행된 콘텐트는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TV, 언론사 홈 등에 창작자가 신설한 '프리미엄' 탭과 '프리미엄 콘텐츠' 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 가능
2. 언론사의 콘텐츠
1) 머니투데이
- 머니투데이는 네이버 언론인 구독자 1위 '체헐리즘' 남형도 기자의 '소소소설'(小說)과 부동산 전문 동영상 채널 '부릿지' 등 2개 채널을 선보임
- 부릿지는 돈이 되는 프리미엄 부동산 콘텐츠
- 유튜브와 네이버TV에서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였던 부릿지는 '대·가·리'(대신 가본 임장리포트)와 '미·나·리'(미리 가본 분양리포트), '4가지 뉴스'를 제공
- '대·가·리'와 '미·나·리'는 기자가 발품을 팔아 작성한 리포트. 직접 현장을 찾아 공인중개업소, 주민을 만나고 전문가 의견을 들음
- 대출, 세금, 교통, 입지, 학군, 투자가치 등 부동산 투자 시 고려할 모든 요소를 담았음
- 4가지 뉴스는 일주일 동안 쏟아진 부동산 뉴스 중 꼭 알아야 할 뉴스만 엄선
- 월 구독시 모든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필요한 컨텐츠만 단건으로 구매할 수도 있음
- 소소소설은 '소외되었지만 소중한 이들을 위한 소설 한편'. 체헐리즘을 연재해온 남 기자가 소설가로 나섬
- 유기동물, 미혼모, 노숙인, 아이, 노인 등 소외된 이들의 이야기
- 매주 수요일 발행되고 구독료는 수수료를 제외하고 모두 기부
- 남 기자는 기부 내역을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기부 후 뒷 이야기까지 취재해 들려줄 계획
- 남 기자는 "소외된 이들의 이야기를 기사로 쓰고 있지만 기사를 쓰는 것 외엔 도울 수 없다는 점이 안타까웠다"며 "소소소설은 사실을 바탕으로 한 소설로 독자가 직접 주인공을 도울 수 있도록 구독료를 전부 기부할 계획"이라고 말함
2) 중앙일보
- 중앙일보 '글로벌 머니'는 경제 전문 기자와 로리 나이트 전 옥스퍼드대 경영대 학장 등 국내외 다양한 필진이 글로벌 경제의 흐름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콘텐트
- 글로벌 머니를 구독하면 강남규의 머니스토리, 양이랑의 아세안비즈, 로리 나이크 칼럼, 디스클로저 뉴스클립 등 전 세계 돈의 흐름을 분석한 전문 콘텐트를 받아볼 수 있음
3) 동아사이언스
- 엣지리포트는 네이버가 새롭게 선보이는 프리미엄콘텐츠 서비스의 일환으로 동아사이언스를 포함해 국내 언론, 출판사 등 25개 회사가 제휴사로 참여. 과학기술 분야 콘텐츠 제휴사는 동아사이언스가 유일
- 엣지리포트는 ‘최첨단’을 뜻하는 ‘cutting edge’에서 모티프를 얻어 첨단 산업과 관련이 깊은 과학기술 주제를 한 달에 하나씩 정해 깊이 있게 다룸
- 인공지능(AI), 반도체, 뉴스페이스 시대 우주산업 등 한 달에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헤쳐 흥미로운 지식과 깊이 있는 정보를 동시에 제공
- 엣지리포트에는 동아사이언스 과학 전문 기자들과 함께 국내 과학기술, 산업 분야 전문가들이 필진으로 참여하며, 과학기술 원리부터 관련 분야의 국내외 연구개발(R&D) 현황, 산업계 동향, 전문가 전망까지 과학기술과 첨단 산업을 아우름
- 창간호 주제는 현재 글로벌 화두로 떠오른 탄소중립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 10개를 10회에 걸쳐 제공
- 전기차 배터리 기술이 탄소중립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지, 소음과 환경 훼손의 한계를 딪고 풍력 기술이 더 발전할 수 있을지 엣지리포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 가능
3. 참여 언론사 의견
1) 언론사 상황
- 7개월 넘게 끌었던 네이버의 콘텐츠 유료구독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클릭)가 오픈하면서 언론사들의 속내가 또다시 복잡해졌음
- 선입점한 언론들은 론칭 첫날 기대를 밑도는 구독자 유치로 박빙 대결(?)을 펼치고 있고, 아직 참여하지 않은 매체들은 동종업계 상황을 살피며 추후 참여 여부와 실익을 따져보는 분위기
- ‘유료상품’에 적합한 콘텐츠를 별도로 생산하려면 적절한 인력 투입과 자원 분배가 불가피한데, 가뜩이나 일손 부족한 언론사 사정을 감안하면 뚜렷한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 판에 뛰어드는 것이 부담이 큼
- 때문에 플랫폼 론칭과 함께 일찍 판에 발을 담근 언론들조차 전담인력 구성에는 다소 인색한 모습
- 현재 참여한 언론사들은 기존에 유료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던 프리미엄 코너 또는 계열사 미디어를 ‘재활용’하는 수준에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에 응수
- 그렇기에 전담인력도 소수에 불과하거나 아예 없는 실정
- 현재 입점한 25개 채널을 운영하는 주체의 면면을 보면 전통미디어 조직과 뉴미디어 기업, 콘텐츠 전문회사 등이 혼재해 있음
- 상대적으로 덩치가 큰 미디어그룹의 경우 여러 계열사가 참여해 복수 채널을 개설
- 이를 감안하면 총 18개 회사가 프리미엄콘텐츠에 참여했다고 볼 수 있음
- 채널별로 주제는 조금씩 다르지만 부동산과 주식, 재테크 등 소위 돈을 부르는 경제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
2) 언론사가 투자를 망설이는 이유
- 네이버가 준비한 프리미엄콘텐츠에 언론사들이 투자를 머뭇거리는 건 ROI(투자대비수익률)에 대한 뚜렷한 목표도, 만족할 만한 수치 달성의 확신도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자리
- 프리미엄콘텐츠 참여를 결정했다가 막판에 발을 뺀 한 언론사 간부는 “네이버는 물론 카카오도 유료화 모델을 추진하고 있지만 (유료구독용) 콘텐츠를 만들려고 하면 별도 인력이 상당히 들어가야 하는데, 그런 식으로 해야 되느냐 말아야 하느냐 내부적으로 결정이 안 됐다”며 “론칭과 함께 참여를 하지 않았더라도 추후 협의만 되면 언제든지 들어갈 수 있는 구조라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함
- 이번에 선입점한 한 언론사 관계자도 일단 판에 참여는 했지만 회의적 시선이 짙음. 이 관계자는 “(현재 수준의 콘텐츠로는) 유료결제 가능성이 낮다는 게 언론계의 일반적인 예상이다”며 “네이버가 결합판매 등을 통해 구독 생태계 조성에 적극성을 띠느냐가 활성화의 관건”이라고 봄
- 현재 네이버는 1개 채널을 한 달 동안 무료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 또 콘텐츠제휴 관계인 CP 언론사당 1000만원의 무료 구독쿠폰을 제공하며 붐업을 꾀하고 있는데, 프로모션 이후 스코어가 주된 관심거리라는 것
- 입점 언론사 관계자는 이어 “네이버 생태계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프리미엄콘텐츠 론칭이 (전통)언론사 조직문화나 혁신동력 변화 등에 긍정적 요소도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자체 구독생태계 미비에 따른 네이버 의존성 심화, 언론사 양극화 및 서열화에 대한 우려, 저널리즘의 쇄신경쟁이 아닌 상품성 경쟁을 부채질 할 수도 있다”고 양면성을 짚었음
- 또 다른 언론사 관계자도 “유료화 모델까지 포털과 같이 해야 되느냐 하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라며 “언론계 전체적으로도 (네이버 등 포털에) 너무 종속되지 않느냐 하는 얘기가 많다”고 비슷한 견해를 피력함
-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업력이 짧은 신생미디어나 포털 CP사가 아닌 언론들은 유료 콘텐츠의 가능성을 실험하고, 독자 외연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에 2개 채널을 론칭한 IT 전문매체 바이라인네트워크의 심재석 대표는 “프리미엄콘텐츠에 올리는 콘텐츠는 바이라인네트워크 사이트에서도 페이월을 붙여 유료로 선보인다”며 “독자 접점을 최대한 넓히는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유료화 실험을 위해) 인력을 추가 영입하는 등 내부적으로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함
👀 적용할 점
<회사에서 콘텐츠 플랫폼을 계획할 때의 관점>
1. 콘텐츠 유료 구독 플랫폼에서 콘텐츠는 글, 사진, 그림 등 CP가 제공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로 구성하는게 효과적일까요?
2. 블로그는 검색을 해서 블로그로 유입이 되는 것이라면, 구독 플랫폼은 초반 유입을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가요?
※ 피드백
3. 소비자 입장에서 네이버의 유료 컨텐츠 구독 서비스 ‘프리미엄 콘텐츠’와 기존의 기사/블로그 서비스와 차별점이 있을까요?
4. 기존의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에서 사용했던 '애드포스트'의 수익구조는 유투브의 수익구조와 달리 네이버 플랫폼과 달리 창작자는 소액의 수익 창출만 가능하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는데 이를 극복하고 창작자를 끌어올 수 있는 강점이 있을까요?
5. 뉴닉, 업피티 등 무료 뉴스레터 구독 서비스나 다양한 컨텐츠의 유투브 등 도 인기인데 특별히 유료 구독서비스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 요약 및 정리
1. 네이버에서 창작자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료로 판매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 결제, 데이터 분석 등 고도화된 기술들이 적용된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의 CBT(시범 서비스) 버전을 오픈했다.
- CBT 기간에는 네이버가 미리 섭외한 25개 채널로 운영된다.
- 정식 출시 이후엔 언론사를 비롯해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으며 콘텐츠 형식은 다양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가 콘텐츠 편집, 결제, 정산 관리, 데이터 분석, 프로모션 운영 등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고도화된 툴과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 창작자 입장에서는 유료 구독자를 만나고, 이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 콘텐츠 가격은 창작자가 결정하고, 수익 배분은 9(창작자):1(네이버)로, 네이버는 결제 수수료를 가져간다.
2. 네이버의 콘텐츠 유료구독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클릭)가 오픈하면서 언론사들의 속내가 또다시 복잡해졌다.
- 현재 참여한 언론사들은 기존에 유료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던 프리미엄 코너 또는 계열사 미디어를 ‘재활용’하는 수준에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플랫폼에 응수하고, 전담인력 구성에는 다소 인색한 모습이다.
- 아직 참여하지 않은 매체들은 동종업계 상황을 살피며 추후 참여 여부와 실익을 따져보는 분위기이다.
3. 네이버가 준비한 프리미엄콘텐츠에 언론사들이 투자를 머뭇거리는 건 ROI(투자대비수익률)에 대한 뚜렷한 목표도, 만족할 만한 수치 달성의 확신도 없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자리한다.
- 언론사에서는 네이버가 결합판매 등을 통해 구독 생태계 조성에 적극성을 띠느냐가 구독 서비스 활성화의 관건이라고 본다.
- 네이버 생태계가 언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프리미엄콘텐츠 론칭이 (전통)언론사 조직문화나 혁신동력 변화 등에 긍정적 요소도 있다고 평가했다.
- 하지만, 자체 구독생태계 미비에 따른 네이버 의존성 심화, 언론사 양극화 및 서열화에 대한 우려, 저널리즘의 쇄신경쟁이 아닌 상품성 경쟁을 부채질 할 수도 있다며 양면성을 짚었다.
-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업력이 짧은 신생미디어나 포털 CP사가 아닌 언론들은 유료 콘텐츠의 가능성을 실험하고, 독자 외연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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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동아사이언스 프리미엄콘텐츠 서비스 ‘엣지리포트’, 네이버에서 만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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